오시는 길 안내 문자서비스시행!
백그라운드 이미지

알고보는 건강정보

디딤병원은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진심을 다해 응원합니다.

알고보는 건강정보

[알고보는 건강정보]

전방십자인대의 파열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작성일 : 2018.12.18

관리자

댓글 : 0

조회 : 3,035

1e067b00bce968d7bab52a542f083653_1545273787_1209.jpg 

 


 전방십자인대의 파열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디딤병원입니다. 십자인대란 양쪽 다리의 무릎관절 안에 위치한 십자모양의 인대로 관절을 지지하고 관절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경골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앞에서 잡아주는 전방십자인대와 뒤에서 잡아주는 후방 십자인대로 구분을 합니다.

주로 격한 운동, 노동, 일상생활을 하는 도중 급격한 방향전환으로 무릎이 뒤틀리거나 무릎에서 뚝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십자인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무릎 십자인대 파열이란?

일반적으로 십자인대는 야구, 축구, 농구처럼 격렬한 스포츠를 할 때 많이 발생합니다. 십자인대가 파열됐을 때, 뚝하는 소리가 나면서 파열된 이후 자유롭게 다리를 구부리고 펴는 것이 어렵고, 걷는 것 자체가 어렵습니다.


또한 무릎이 부어오르며 통증이 발생하고, 움직을 때 무릎이 뻣뻣한 느낌이 듭니다. 무릎 십자인대파열은 통증과 붓는 증상이 반복되면서 나타납니다. 무릎 십자인대가파열된다면 다른 부위인대나 반월상 연골 또한 파열될 가능성이 높아 추가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무릎 십자인대 파열 정도에 따른 분류와 치료

십자인대파열은 무릎관절이 틀어지면서 흔들리는 정도에 따라 손상정도를 구분하게 됩니다. 1도 손상은 경미한 손상으로 무릎관절이 정된 상태, 2도 손상은 중증도 손상으로 부분파열된 것입니다. 3도 손상은 완전 파열된 상태로 관절 위치가 10mm 이상 틀어진 상태입니다.

파열정도에 따라 수술적 치료여부 등이 결정되나 완전파열이라 하여 바로 수술치료를 하진 않습니다. 부상 초기 안정과 치료를 병행하면서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곳에 올린 다음, 얼음찜질과 압박을 시행해 부종과 통증을 감소시켜줍니다.


무릎 십자인대 파열 치료와 예방


 수술적 치료는 관절경을 이용한 십자인대재건술을 시행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의 경우, 단순봉합만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어렵고, 다른 조직을 이용하여 손상된 십자인대를 대체하는 재건술을 시행합니다. 수술 후 관절운동범위를 서서히 늘려주고, 보존적인 치료때와 마찬가지로 허벅다리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재활치료도 시행합니다. 축구, 농구, 야구 등 십자인대파열을 예방하기 위해 운동 전 스트레칭과 같이 가벼운 준비운동으로 10분이상 경직된 무릎을 풀어주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전체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