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시는 길 안내 문자서비스시행!
백그라운드 이미지

알고보는 건강정보

디딤병원은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진심을 다해 응원합니다.

알고보는 건강정보

[알고보는 건강정보]

무릎점액낭염이란?

작성일 : 2018.12.18

관리자

댓글 : 0

조회 : 5,786

1e067b00bce968d7bab52a542f083653_1545273736_8786.jpg
 

무릎점액낭염이란? 

안녕하세요, 디딤병원입니다. 인대는 뼈와 뼈사이 위치하고 있으며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지탱을 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대를 무리하게 사용을 해서 마찰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얇은 건초에 염증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무릎 관절 주위에 인대와 근육 주위에 움직임을 도와주는 점액낭, 건초에 반복적인 자극으로 염증으로 부종, 삼출액이 고여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 무릎 점액낭염입니다.


무릎 점액낭염이란?

무릎 관절 주변에는 18개 혹은 그 이상 얇은 막 주머니인 점액낭이 있습니다.


이 점액낭은 무릎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기름주머니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관절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며 마찰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활액을 분비합니다. 퇴행성 관절이나 무릎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점액낭과 관절 마찰이 심해 관절을 보호하기 위한 활액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나오게 되는 경우 염증을 유발하는데 이것을 무릎 점액낭염이라 합니다.


무릎 점액낭염의 증상

과도하게 관절을 사용하게 되어 급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고 과격한 운동과 무릎에 가해지는 충돌, 잘못된 자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야외활동이 급증하는 여름철에 발병률이 높고, 건초염이 발생하게 되면 평소 운동량을 따라가지 못하고 조금만 움직여도 통증이 발생하며 뻐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6개월 이상 무릎에 통증이 있거나 이유없이 무릎이 붓는 경우, 무릎자세를 변경하거나 양반다리 자세를 할 때 무릎 안쪽에 통증이 오며 무릎통증으로 걷기 어렵습니다.


무릎 점액낭염 치료방법과 주의사항

감염증에 의한 점액낭염인 경우, 항생제를 사용해야하고 외상성인 경우 점액낭으로 직접 스테로이드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안정을 취하고 압박붕대를 사용할 수 있고 부종이 있으며 통증이 있는 경우, 소염제나 냉찜질로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으며 부종이 가라앉으면 온찜질을 할 수 있습니다.

같은 관절에 반복적으로 활액낭염이 생기는 경우에는 드물기는 하나, 수술치료를 통하여 활액낭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무릎부분에 발생하는 정액낭염을 방지하기 위해 무릎을 꿇고 하는 작업은 되도록 피하며 부득이하게 무릎을 꿇어야하는 경우 무릎보호대를 착용해야합니다.

전체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