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시는 길 안내 문자서비스시행!
백그라운드 이미지

알고보는 건강정보

디딤병원은 언제나
여러분의 건강을 진심을 다해 응원합니다.

알고보는 건강정보

[알고보는 건강정보]

손목이 아파요, 손목건초염이란?

작성일 : 2018.11.04

관리자

댓글 : 0

조회 : 7,758

1e067b00bce968d7bab52a542f083653_1545274631_7454.jpg

손목이 아파요, 손목건초염이란?

 안녕하세요, 디딤병원입니다.


건초란 힘줄을 감싸고 있는 얇은 막입니다. 힘줄은 뼈와 관절에 붙어서 관절이 굽혀지고 펴지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건초는 이 힘줄에 혈액과 영양분을 공급해주고 뼈나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건초염은 힘줄에 과도하게 반복적으로 압력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고 있으며 주로 손가락과 손목, 어깨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목건초염의 주요 원인과 증상


건초염에 걸리는 경우, 통증과 부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정 동작을 취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손목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건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건초염은 스트레칭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무리하게 운동을 한다면 건초염에 걸릴 수 있으며 골프나 테니스, 헬스장 등에서 벤치프레스나 팔굽혀펴기 운동 등을 하다가 어깨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평소 컴퓨터 마우스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도 손목이나 손가락에 건초염에 생길 수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의 치료 및 주의사항

건초염 초기에는 1~2일 정도 통증 부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쉬면서 찜질을 병행하면 좋고 부기나 열감이 있다면 냉찜질이 도움이 되고 열감이 없으며 통증만 있는 경우에는 온찜질을 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은 얼음을 수건으로 감싸서 하고, 온찜질은 수선을 물에 적셔 전자렌지에 돌려 온기가 식을 때 까지 시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찜질은 20~30분씩 1 2회정도 시행을 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반드시 내원을 해야합니다. 건초염을 방치할 경우에는 힘줄이 끊어지고 관절을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치료기간은 1~2주 정도이고 주사치료와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수술적인 치료는 거의 하지 않지만, 협착과 재발이 계속된다면 수술적인 치료를 받게 됩니다. 아무리 치료를 잘 받아도 치료 후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소용이 없습니다. 때문에 염증이 완전히 치료가 될 때까지는 환부 사용을 최대한 자제를 하고 무리한 힘을 가해서는 안됩니다


전체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